fullscreen

EC Trend Report : 글로벌 UX – 중국 이커머스 산업에서의 6가지 웹사이트 디자인 트렌드 방향

중국의 이커머스 산업은 최근 들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예측하기로는 총 매출액이 2015년까지 364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미국과 영국의 온라인 쇼핑 시장과 겨룰 수 있을 정도이다. 이러한 증가는 많은 이커머스 사이트의 급증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나라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인터렉션 디자인 패턴과 중국 사이트 특유의 사용성도 반영한다. 그러나 어떤 특별한 변화와 트랜드가 결과로 나왔을까?

 

1. 대도시의 젊은 전문직 종사자들을 끌어당기기 위해 디자인 된 홈페이지는 더 조직화되고 덜 붐빈다. 예를 들어, 중국 최대의 B2C 사이트 Tmall.com은 백화점에서 쇼핑하는 것과 같은 사용자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 조직 된 자사 제품 정보를 가지고 있다.

만약 당신이 온라인에서 물건을 팔기로 했다고 하자. 그럴 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중에서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

이 사이트는 이전에 중국 사이트에서 볼 수 있었던 특징 중 하나인 ‘가시적 위치에 많은 아이템 노출 원칙’을 포기했다. 대신에 패션감각과 세련됨을 전달하기 위해 보통의 외국 사이트와 비슷하게 상품의 큰 이미지나 프로모션 정보를 홈페이지 중앙에 노출시킨다.

 

2. 심플한 스타일은 사이트 전체에서 사용된다. 많은 중국 이커머스 사이트가 덜 붐비는 이유는 외국사이트의 심플한 스타일을 채택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스타일은 컨텐츠들이 컬럼 영역에 들어가도록 홈페이지를 구성한 패션 이커머스 사이트인 JuMei.com이나 Melishuo와 같은 중국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여백이나 경계 없는 테이블을 많이 사용한 상품 페이지는 특이하거나 미완성 되었다고 여겨지곤 했다. 하지만 지금 이런 비슷한 요소들은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좋은 디자인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3. 많은 사이트는 낮은 채도의 컬러를 사용하고 있다. 과거에 중국 이커머스 사이트는 높은 채도의 컬러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하지만 이것은 바뀌고 있다. 화장품이나 특별한 패션 관련 상품을 파는 사이트는 낮은 채도의 컬러를 선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유명한 패션 사이트와 공동구매 사이트인 Xiu.com, MeiTuan.com은 백그라운드 컬러를 흰색, 밝은 하늘색 또는 다른 자연스러운 톤을 사용하는데 반하여 가격 정보는 강조하기 위해 밝은 컬러를 사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4. 이미지가 돌아가면서 바뀌는 애니메이션은 자제한다. 시선을 끄는 애니메이션이나 떠있는 이미지는 여전히 중국 사이트에서 유명한 반면에 플래시 요소는 주요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빠져있다. 대신, 제어 가능한 이미지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360buy.com과 Taobao.com 같은 사이트는 사용자에게 프로모션 정보를 보여주기 위해 고정된 이미지를 사용한다. 이것은 사용자가 이미지 변화에 대한 제어와 사용자가 보고 싶어하는 정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5. 모바일 사용자는 이미지가 많은 사이트에 접근하기가 여전히 어렵다.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 정보 센터(CNNIC)에 따르면 약 37만명 정도 되는 중국 온라인 쇼핑객은 혼자서 2012년 상반기 동안 그들의 스마트 폰을 통해 상품을 구입했다. 그러나 중국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대역폭은 여전히 비싼 데이터 요금을 내야 하고, 이러한 사용자들은 많은 이미지와 애니메이션을 사용하고 있는 사이트들에 접근하기 어렵다.

중국 소비자들은 끊임 없이 연결된 생각에 대해 지속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있어서 모바일로 쇼핑하는 많은 사용자가 만족하기 위해 제약과 제한사항을 피하는 이커머스 사이트를 모바일 버전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즉, 고해상도와 변화하는 이미지 없이)

 

6. 신용카드 사용은 번거로운 일이지만 더 쉬워졌다. 신용카드의 사용은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온라인에서 사용하기에는 여전히 번거롭다. 카드 번호, CVC(카드 인증 코드), 만료일을 입력하는 외국에 반해 중국은 트랜잭션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인증코드가 휴대 전화로 보내질 수 있도록 휴대폰에 자신의 신용 카드를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세스는 이전에 은행에서 사용하던 동글의 향상으로 이는 종종 사용자를 혼란스럽게 한다.

중국어 버전 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조직에서는 현재 디자인 트랜드 뿐만 아니라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원리와 사용자 기대와 요구를 만족하기 위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여러분은 2013년도 중국 웹사이트 디자인 트랜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다운받기 : [2013.01]SYS4U_EC_Trend_Report_20130327-04

 

 

※ 본 문서는 (주)시스포유아이앤씨가 제작한 문건으로 일체의 저작권은 (주)시스포유아이앤씨에 귀속됩니다. 본 문서의 무단 전재와 복제를 금지하며, 본 문서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시스포유아이앤씨의 사전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 2013 SYS4U I&C All rights reserved.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