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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최대 EC(E-commerce) 기업 라쿠텐(Rakuten,Ine.) 특집

[Part 1] 1조 엔을 돌파한 라쿠텐은 세계 시장을 공략 中

□ 라쿠텐이 운영하는 EC(전자상거래) 쇼핑몰인 라쿠텐 이치바(市場)의 일본 내 연간 유통(거래) 총액이 2012년 12월 2일을 기준으로 1조엔을 돌파.

* 라쿠텐은 1997년 창업. 사업 첫 달의 거래액은 32만엔. 그 중에서도 반 이상은 現 회장 겸 사장인 미키타니(Mikitani, 1965년 생)이 구입한 금액.

* 불과 14년 동안에 라쿠텐은 사람, 물건, 돈이 모이는 거대 시장을 인터넷 상에 창출.

 

□ 유통 총액 1조엔이 갖는 의미

* 일본 최대 백화점 유통 체인인 미쓰코시 이세탄 홀딩스의 경우, 2012년 3월 결산기를 기준으로 백화점 사업의 연간 유통 총액이 1조 953억엔.

– 라쿠텐이 유통 총액 5,000억엔을 달성한 시점은 2007년. 불과 4년 만에 유통 총액을 배로 증가 시키면서 오프라인 대형 유통 기업에 필적하는 성과를 달성.

 

□ 2020년까지의 목표는 10조엔, 이를 위한 세계 시장 공략의 토대 만들기.

*  지난 몇 년간 해외 시장 전개 및 진출을 위해 특별히 공을 들여 옴.

– EC사업 부분에서만 2008년 대만, 2009년 태국을 시작으로 2010년 중국, 인도네시아, 미국 프랑스, 2011년 영국, 독일, 브라질 등 해외 진출에 있어서 유례 없는 사업 전개 속도를 보임.

– 2011년 해외 유통 총액은 전년대비 약 40% 증가, 해외 진출 목표는 총 27개국.

* 초기에는 공격적인 해외 시장 전개, 진출에 대한 내외부의 반발 및 우려도 있었음.

– 2010년 사내 공용어를 영어로 정했을 때에는 내부의 반발 및 ‘경영 비효율’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외부 애널리스트들의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음.

– 미키타니는 이러한 목소리에 개의치 않고 경영회의, 매주 정기 조회(전 직원 참여), 사내 식당 및 엘리베이터 표기, 결산 설명회까지 모두 영어화 했음.

* 또한 미키타니는 기존 일본 산업계의 해 묵은 체질과 관습안에서는 라쿠텐은 더 이상 발전할 수 없다는 이유로 2001년 2011년 일본 경제단체연합회(経団連) 탈퇴를 과감하게 선언 함.

 

□ 일본 산업의 정체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라쿠텐의 사명

* 일본은 2010년 GDP(국내 총생산)기준으로 중국에게 세계 제2위의 자리를 뺏겼고, 2011년 3월에는 31년만의 무역 적자를 기록.

– 가전, 전기 부문의 적자는 물론, 자동차 산업까지도 어려운 상황 임.

– 기존 제조업을 대체할 새로운 산업의 모델을 제시하고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할 시점 임.

* 하드웨어를 가지지 않는 사업에서도 일본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자 하는 것이 미키타니와 라쿠텐의 강렬한 모티베이션(Motivation) 임.

– “침체 속에 있는 일본의 분위기 속에서 라쿠텐이 진짜로 해외에서 성공을 거두게 된다면 젊은 세대의 의식도 달라질 것이다. 우리가 트렌드세터의 역할을 맡는다.” – 미키타니 –

 

□ 해외 시장 전개 현황

* 라쿠텐은 일본을 포함해서 현재 10개국(지역) 에서 EC 사업을 진행 중. 종래에는 M&A 및 JV(조인트벤처) 형식으로 진출했으나 최근에는 모든 것을 직접 구축하는 지역이나 국가도 있음.

* 목표는 국경 없는 거대 시장의 창출. 즉, 소비자가 라쿠텐 이치바에서 각국의 여러 상품을 자유롭게 구입할 수 있는 이른바 인터넷 상의 세계 물산 전시장 임.

– 2010년부터 2011년에 걸쳐 대만, 태국, 일본 사이에서 실제로 일부 상품이 구매가 가능한 환경을 정비함. 미국에서 개인 수입의 형태로 구매하는 ‘아메리카 다이렉트’ 서비스도 시작함.

* 일본 국내에서 해외 판매를 시도하는 입점 업체들도 늘어나면서 영어버전, 한국어버전, 중국어버전 라쿠텐 사이트도 개설. 현재 약 6,000개의 입점 업체가 약 900만개의 상품 아이템을 판매 중.

– 지금까지 약 200개국 이상의 국가와 지역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주로 미국, 홍콩, 대만, 한국, 호주, 싱가폴 등지에서 구매가 많다고 함.

– 특히 아시아지역에서는 일본에 흥미가 있는 여성 패션 관련 상품이 주요한 매출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지도도 높아지고 있음.

* 현재까지 국가간에 일어나고 있는 유통 총액은 전체 유통 총액 대비 1%에도 미치지 않지만, 2020년에 총 유통 총액 10조엔 중, 20% 까지 끌어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해외 시장 활성화를 위한 라쿠텐의 노력

* 라쿠텐이 각지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거의 제 각각인 상황. 급속도로 해외 사업 전개를 진행해 왔기 때문에 언어나 통화표기의 기반도 정비 하지 못함.

* 해외 사업 전개의 효율화를 위한 시스템 관련 공통화 작업을 진행 중. 특히 세계 각지에서 라쿠텐 시장에 출품되는 상품 데이터 관리의 통일화를 우선적으로 진행.

– 세계 공통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고유 ID를 모든 제품에 할당하여 앞으로는 어떤 나라의 어떤 제품을 어떤 나라의 어느 소비자에게 출하했는지 등의 정보가 파악이 가능해 짐.

– 현재까지 ID 할당 작업을 마친 상품은 약 2억 아이템. 모두 완료 되면 약 5억 아이템 정도의 규모. 이 데이터베이스의 완성으로 인해 아마존이나 이베이와 같은 해외의 경쟁사들도 감히 넘보지 못했던 국가간 거래의 토대를 확보하게 될 것임.

* 시스템 뿐만 아니라 기존의 일본 국내의 로컬 색이 짙었던 경영수법, 인사제도 등에 이르기까지 세계 표준화 하는 것을 진행하고 있음.

– 특히 중간관리직 이상의 평가에 대해서는 세계 공통화(표준화) 된 기준을 적용하고 글로벌 매니지먼트 층의 최적 배치를 실현하고자 함.

– 이미 KPI 매니지먼트 및 노하우 공유 프로세스 등은 공통화 작업을 완료 함.

 

[Part 2]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라쿠텐류(流) 해외 전략

□ 라쿠텐류(流)의 조직 문화를 해외에도 주입한다.

* 라쿠텐은 창업 초기부터 매주 화요일 아침 8시의 전직원 전사회의를 진행하고, 회의가 끝나면 모두 함께 청소를 함. 또한 모든 라쿠텐의 임직원은 명찰을 달아야 함.

* 학교 교칙과도 같은 이러한 규정을 라쿠텐 그룹에 속한 해외 기업들에게도 의무화 하고 있음.

– 기업 M&A 진행 시에 이러한 규정에 대한 의무화를 인수 조건의 최우선으로 하고 있음. 인수 대상 기업의 CEO가 동의하지 않을 경우 협상을 백지화한 경우도 있음.

– 라쿠텐은 회사의 근간을 이루는 라쿠텐류의 사상을 해외에서 새롭게 참가한 외국인 임직원들에게도 뿌리내리게 하고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음.

* 제조업의 경우 그 회사를 대표하는 제품 그 자체에 회사의 철학과 사상이 녹아있어서 국적이나 문화가 다르더라도 임직원들은 제품을 매개로 하여 가치관을 공유하거나 연대감을 느끼게 됨.

* 반면 유통 서비스업에 있어서는 눈에 보이는 구체적인 제품이 없으므로 인수 기업과 일체감을 갖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임.

* 이런 점 때문에 라쿠텐은 조회, 청소, 명찰과 같은 어찌 보면 사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것들을 고집함. 이를 통해 해외 전개가 야기할 수 있는 허들을 극복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

 

□ 또 하나의 경영 수법 : 숫자(정량 지표)의 관리

* 2009년 라쿠텐 그룹에 편입된 태국 최대의 EC사이트인 Trad.com에는 일본 라쿠텐과 마찬가지로 담당자 별로 실적을 표시하는 화이트 보드가 걸려있음.

– 화이트 보드에는 목표 수치, 현재 상황 수치, 달성률 등이 상세하게 나타나 있는데 그 곳을 지나가는 사원은 누구나가 자연스럽게 숫자를 보게 되고 긴장감을 늦출 수 없다고 함.

– 이러한 일별, 월별 매출 및 목표치, 달성률을 표시하는 방법은 라쿠텐에 속한 어느 해외 그룹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음.

* 해외 거점 별로 신규 입점 업체획득, 이용자 객단가, 포인트 보급 상황 등에 대한 지표는 제 각각인 경우가 적지 않음. 이러한 부분을 같은 시점으로 가져가기 위해서 KPI의 정비를 우선적으로 시행함.

– 일본 라쿠텐에서는 현재 200~300개 항목의 KPI 후보지표를 설정하고, 그 중에 5개의 항목을 주요 분석 지표로 활용하여 사업의 진척상황을 파악하고 있음.

– 목표도달을 못할 경우 각 지표 요인을 몇 가지의 요소로 다시 나누어 숫자를 분석하는데 일본에서는 당연시 되는 이러한 KPI 매니지먼트를 해외에서도 철저하게 적용시키고 있음.

 

□ 핵심 역량, 노하우의 이전 및 도입 시너지

* 라쿠텐은 사업의 핵심 부분을 해외 거점에 우선적으로 뿌리내리게 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라쿠텐이 갖고 있는 포인트 프로그램인 ‘라쿠텐 슈퍼 포인트’가 그 사례 임.

– 대만, 태국 등 각국에서 소비자들에게 이미 익숙한 할인 방식, 포인트 방식 등이 각각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계몽시키기 위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음.

– 그러나 슈퍼포인트는 라쿠텐 트레벌(여행), 라쿠텐 크레디트 카드 등 그룹이 가지고 있는 각종 서비스와의 연계 및 사업 확장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코어 컴피턴스이기 때문에 이를 중시함.

– 라쿠텐 프랑스의 경우, 포인트 도입까지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일단 포인트 제도가 정착되면서 사업 확장의 자유도가 매우 높아졌고 현재 프랑스에서는 신용카드 및 여행 사업 등의 다각화가 진행 중임.

* 일본 라쿠텐의 역량이 해외로 전개 되는 것 뿐만 아니라 해외 거점 역량을 일본에 도입하기도 함.

– 대만은 일본보다 페이스북의 보급과 확장이 앞서 있었는데 대만에서의 페이스북 마케팅 및 판촉 사례를 일본에서 도입하기도 했음.

– 프랑스에서 활용되었던 위조품 검증 기술은 위조품이 많은 중국 라쿠텐에서 활용될 계획 임.

* 다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일하게 성과를 내지 못하는 지역은 중국인데 중국만큼은 외적인 환경요인에 따른 부진으로 평가하고 있음.

 

□ 라쿠텐의 글로벌 인재 육성 전략

* 해외 각국의 경영진은 3개월마다 일본에서 회의 및 연수를 통해 거점간의 정보 교환 및 일본 라쿠텐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데 이는 대면을 통한 의사소통을 중시하기 때문.

* 본사의 전 부문이 해외 거점으로부터의 문의 등에 대처할 수 있도록 담당을 배치하고 해외 임직원들은 기술부문, 관리부문, 총무에 이르기까지의 실무진 선에서 일본 본사와 연락이 가능.

– 이들은 Yammer라고 하는 기업용 SNS를 도입하고 있는데 이곳에서 리얼타임으로 비즈니스 노하우가 공유되며 모든 대화는 영어를 기본으로 하고 있음.

* 일본 라쿠텐의 정신을 해외 거점에 뿌리내리는 작업을 진행하는 한편 일본에서는 사내 영어 공용화 등을 의무화 하고 일본 임직원에게는 글로벌 인재가 될 것을 과제로 제시함.

– 각 직급별로 TOEIC점수 기준을 설정하고 목표에 도달한 사원 비중을 높이고 있음.

– 영어 공용화에 따라 채용의 모습도 달라졌는데 엔지니어 부분에서는 중국이나 인도에서 채용된 인력들이 증가하는 추세. 중간 관리급의 3-40%가 일본어를 모르는 엔지니어들임.

* 언어습득만으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할 수 없으므로 각국의 습관 문화를 체득시키기 위해 금년도에는 30명 정도의 인력을 해외에 파견할 계획임.

* 라쿠텐 그룹의 외국인 비율은 현재 20%. 해외 거점의 CEO의 과반수는 아직까지도 일본인이 책임을 맡고 있으나 장래에는 국적 등에 상관없이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하는 것이 목표임.

 

[Part 3] EC제국 아마존에 도전.

□ ‘연방전략’의 라쿠텐, ‘제국전략’의 아마존.

* 두 기업은 EC라고 하는 사업 기반을 가지고 있지만 비즈니스 모델은 상반된 모습.

* 라쿠텐은 작은 점포 몇 만개를 묶어서 가상 상점가를 형성하고 일종의 장소 임대료로서 수수료를 취득하는 마켓플레이스 형 모델.

– 각 점포의 성장이 라쿠텐 시장의 이익에 직결하기 때문에 점포와의 연계 및 지원 면에서 양자가 동시에 이익을 취하는 관계를 구축하는 노력이 중요.

– 반면 아마존은 거대한 창고에 상품을 긁어 모아서 압도적인 규모의 경제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직판 모델. 지역 점포와의 공존공영은 기대하기 어려움. 미키타니가 아마존을 제국으로 표현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임.

* 맹렬한 해외 사업 전개를 통해 아마존을 따라잡으려는 라쿠텐이지만 현 시점에서 그 차이는 큼.

– 2011년의 라쿠텐의 연결 결산 상의 매출은 3799억엔, 아마존은 그에 비해 10배의 규모. 또한 아마존의 최근 5년간의 매출 성장률은 평균 약 35%인데 비해 라쿠텐은 13%

– 글로벌 기업의 이미지가 강한 아마존이지만 실은 2004년도 중국, 2010년 이탈리아 진출 이외에는 해외 진출 실적은 없음. 현 시점에서 아마존의 해외 진출은 일본을 포함한 9개국. 라쿠텐은 11개국.

* 아마존의 판세 확장의 원동력은 상품 카테고리의 확충임.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한 동사는 현재 가전, 완구, 식품 등 취급하는 장르를 확장할 때 마다 그 매출 볼륨도 크게 신장시키고 있음.

* 상품 확충의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이 전자서적 리더인 킨들임. 미국에서 전용 단말기를 출시한 이후 6개국에서 판매를 전개. 발매 당시에는 매출 부진에 시달렸지만 충실한 콘텐츠의 확장과 더불어  미국 내 소비자에게는 새로운 독서습관으로 자리매김 됨.

– 작년 말에 출시한 킨들 파이어의 경우 199달러라고 하는 저가격에 판매 대수가 3개월 만에 무려 550만대에 이름. 아마존의 새로운 수익 동력이 되고 있음.

* 라쿠텐도 신용카드 사업, 여행사업 등 아마존에는 없는 독자적인 비즈니스를 가지고 있으나 매출의 중심은 어디까지나 EC. 연방제인 라쿠텐은 킨들과 같이 자사 브랜드를 내세워 기존의 구매 행동이나 문화를 뒤흔들 정도의 상품을 취급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었음.

라쿠텐

아마존

매출(연결결산) 3799억엔 3조7021억엔(1달러=77엔환산)
영업이익 713억엔 6637억엔
영업이익률 18.8% 17.9%
일본내유통총액 약1조2321억엔 비공개
해외매출비율 비공개 약44%(미국,캐나다를 제외한)
시가총액 약1조410억엔(2012.2.9 현재) 약6조4996억엔(2012.2.9 현재)
주요비즈니스모델 마켓플레이스 모델:전국에 흩어져 있는 점포를 모아서 인터넷상의 가상 상점가를 형성, 매출 등에 따른 수수료 징수 형태의 BtoBtoC. 직판 모델:진출국마다 각각 거대한 창고를 개설하고 자사가 직접 판매하는 BtoC 비즈니스 모델
주요사업영역 EC, 전자서적사업, 신용카드사업,은행(금융)사업, 여행사업, 증권사업 EC, 전자서적사업, 음악(음원)유통사업,웹서비스 사업 등
진출국, 지역 11개국(지역)일본,중국,대만,태국,인도네시아,캐나다,미국,브라질,프랑스,영국,독일 9개국미국,일본,캐나다,프랑스,영구,독일,스페인,이탈리아
설립년도 1997년 1994년
종업원수 약1만 명 약5만6200 명

 

 

□ 전자 서적 단말로 대리 전쟁을 시작한 라쿠텐

* 수많은 M&A를 진행하면서 미키타니 자신이 홈런이라고 자화자찬하는 것이 작년 11월에 약 236억엔에 인수를 발표한 전자 서적 리더 단말기 및 서적 콘텐츠 사업을 벌이고 있는 ‘KOBO’.

* 코보는 캐나다 토론토에 본거지를 두고 2009년 8월에 설립된 신생기업. 원래는 캐나다 최대 서점 체인인 인디고 북스 앤 뮤직의 전자 서적 부문이었던 업체.

– 가장 싼 단말기는 99달러. 공격적인 가격설정으로 시장을 리드하면서도 경쟁력이 있다고 현지 애널리스트들은 평가하고 있음.

* 코보는 단순히 킨들에 대항하기 위한 도구에 그치지 않음. 킨들은 애플과 마찬가지로 콘텐츠부터 하드웨어에 이르기까지 일관하여 자사에서 콘트롤 하는데 이러한 아마존의 방침에 대해 경계심을 보이는 출판사도 적지 않음.

– 이에 비해 코보는 오프라인 서점 사업에서 출발한 경위도 있거니와 해외 진출의 원칙에 있어서도 아마존과는 다르게 현지의 소매점과의 제휴를 기본으로 하고 있음.

– 예를 들면 영국 WH스미스, 프랑스의 ‘Fnac’ 등의 대형 서적, 가전 유통 체인과 제휴를 통해 점포에서 대대적인 판촉을 벌이고 점포에서 단말을 구입한 유저가 콘텐츠를 구입하면 일정 부분의 리베이트를 서점에게 보상하는 형태의 비즈니스를 채용. 즉 소매 점포를 아군으로 끌어들이는 전략임.

– 실제로 일부 유럽 선진국 출판사 및 서적 소매점, 또는 소비자들은 아마존을 적대시 하는 정서를 가지고 있음. 미국의 신생기업이 교육, 문화를 아우르는 서적사업을 독점하는 것에 대한 반발심 때문임.

* 또한 코보는 아마존의 시장 독점을 우려하는 출판 업계와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데 출판사들이 아마존과의 협상에서 겪게 되는 불이익이나 문제점에 대해 매우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있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음.

* 이러한 코보의 전략은 소매 점포의 입점을 통한 연방제 형태의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라쿠텐의 사업 문화와도 일맥상통. 또한 경쟁자의 핵심 상품에 대한 정면 대결이기도 함.

* 발 빠른 해외 시장 전개의 노하우도 코보가 가진 강점인데 개발 당시부터 해외 결제 및 언어에 대응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서의 컨셉트를 고수함.

– 코보가 실제로 타국 진출을 위해 준비하는 기간은 불과 30일에서 90일, 설립 2년반 만에 8개국 진출을 달성함.

 

□ 새로운 세계 기업 모델을 시험하다.

* 지금까지 유통 서비스 분야에서 일본 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 사례는 거의 없음. 따러서 기존의 일본 제조업의 해외 진출 경험이 성공을 보장해 줄 수 있는 부분도 극히 적음.

* 일본 AT커니 대표인 우매자와씨는 라쿠텐이 가져가야 할 사업 전략의 방향으로 트랜스미셔날 전략을 추천함.

* 유례 없는 스피드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라쿠텐이 많은 시행착오 속에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향후 생존을 위해 서바이벌을 하고 있는 일본 기업의 교과서이자 나침반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음.

 

 

Download ▶ SYS4U I&C EC Trend Report_일본 최대 EC(E-commerce) 기업 라쿠텐(Rakuten,Inc.) 특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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