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와 e커머스의 연계를 통한 비즈니스 기회 탐색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페이스북(Facebook)과 e커머스를 연계한 형태의 ‘F-Commerce'(Facebook Commerce)가 주목을 받고 있다.
□ F-Commerce의 주요 형태
형 태 |
내 용 |
사 례 |
페이스북 스토어 | 페이스북 내에서 상품 전시에서 결제에 이르는 모든 커머스 프로세스를 완결하는 형태 | ASOS, Aeropostale, Express, Juicy Couture 등 패션 의류 분야 |
페이스북연동형커머스 사이트 | 페이스북 내에 팬 페이지를 개설하고 기존의 자사 커머스 사이트로 유도하는 형태 | Levis Friends Store, Trip Advisor(여행), Best Buy(가전), Ticket Master(이벤트 티켓 등) 다수 |
소셜 리테일링 | 가상 피팅룸(시착실) 등을 활용하여 점포판매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연동 | Macy’s(Magic Fitting Room), Diesel(Diesel Cam), Pepsi(소셜 자판기) 등의 사례 |
체크인 쿠폰(체크인 딜) | 휴대폰의 GPS을 통해 표시되는 인접 스팟에서 체크인하면 쿠폰 발행 등 이벤트를 진행 | GAP, Neiman Marcus(백화점) 등이 페이스북 또는 포스퀘어에서 체크인 기능을 활용 |
□ 주류는 페이스북 연동형, 향후 페이스북 스토어로 발전
* 아직까지는 팬 페이지 개설을 중심으로 한 ‘페이스북 연동형 커머스 사이트’가 주류 임.
*최근 패션 의류 분야를 중심으로 모든 커머스 프로세스를 구비한 ‘페이스북 스토어’가 증가.
– ‘페이스북 스토어’의 경우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음. 단, 커스터마이징의 한계로 인해 UI 및 UX 면에서의 문제점이 과제로 부각.
– ASOS(Asos.com)의 경우 ‘페이스북 스토어’를 독자 개발함으로써 기존의 자사 커머스 사이트의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UX면에 있어서도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여타 ‘페이스북 스토어’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음.
[ASOS.com 커머스 사이트 화면]
[ASOS.com 페이스북 스토어 화면]
□ 역시 SNS의 기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소셜 미디어 유저의 최대 이용 목적 및 동기는 친구, 지인, 가족들과의 인맥 형성 및 유지(70% 이상)에 있음. 따라서 SNS와 연계한 e커머스 효과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없지 않음.
* 따라서 소셜 미디어의 특성인 소셜 그래프(소셜 인맥 관계) 및 친구 요소 등에 대한 이해와 고찰이 서비스의 전략 수립 상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해야 함.
– 한 예로 ‘친구에게 선물하기’ 또는 ‘친구에게 사달라고 조르기’ 등의 관계성에 기반을 둔 커머스 기능 및 이벤트 등의 효과가 F-Commerce에서는 좋을 수 있음.
* 한편, 현재 게임 및 콘텐츠 등을 구매하기 위해 페이스북 내에서 통용되고 있는 가상통화 ‘페이스북 머니’의 활용이 향후 실상품 구매로까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새로운 기회 창출의 시험대로서 평가 받고 있는 ‘F-Commerce’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함.
[미국 제5위 소매업자인 Target이 판매를 시작한 페이스북 포인트 기프트 카드]
Download ▶ SYS4U I&C EC Trend Report_F-Commerce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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