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screen

[리뷰] 해외의 주목할만한 소셜 쇼핑서비스

□ 소셜 커머스의 대두

Facebook, Twitter로 대표되는 SNS(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전세계적으로 식을 줄 모르는 가운데, SNS의 기본 서비스 개념인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 ‘사람과 사람간의 인적 네트워크’에 기반한 전자상거래 서비스(이하, 소셜 커머스)도 크게 주목 받고 있다. 국내의 경우,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그루폰’ 등 다수의 소셜 커머스 서비스들이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추세이며 국외에서는 Facebook에 입점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의 ‘Facebook 커머스’도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는 상황이다.

□ 사례 1. Shoply.com

이렇듯 소셜 커머스 분야에서의 다양한 시도가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Shoply.com은(http://www.shoply.com) 단순한 상품 판매에서 벗어나 소셜의 개념을 접목한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한 사례로 볼 수 있다.

 

[소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shoply.com]

 

– 개요

지난 2011년 서비스를 시작한 Shoply.com은 ‘온라인 상에서의 판매와 구매가 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 하에 영세브랜드들과 지역기반 사업자들에게 초점을 맞춘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오픈 1년이 지난 지금 Shoply.com은 1만여 개 넘는 판매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월 수천 건의 거래가 발생 중이다.

 

– 주요 서비스 내용

판매자의 입장에서 볼 때 Shoply.com에서 매장을 열고 자신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무료이다. 매장의 셋업이나 등록에 드는 비용은 존재하지 않는다. 판매자는 판매건당 10%이내로 책정 된 수수료나, 매월 $29,99로 책정된 정액요금 중 하나만을 선택하면 된다. Shoply.com은 판매자가 소셜 미디어 및 Shoply.com의 마켓플레이스 상에서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확장시킬 수 있는 마케팅 툴을 포함하여 효과적인 온라인 샵을 운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환경을 제공한다.

한편 Shoply.com은 구매자가 수천 명이 넘는 판매자 속에서 원하는 상품을 찾고 구매하는 과정에 있어 잘 다듬어진 소셜 쇼핑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프로필 상에서 구매자의 취향을 수정하는 것 만으로 해당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의 리스트를 제공함과 동시에 유사한 취향의 다른 구매자들이 단골로 등록한 Shoply.com내의 온라인 샵의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 환경의 빠른 변화 속에서 온라인 전자상거래는 근본적으로 격심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영세브랜드나 지역기반 사업자들은 새로운 기술이나 환경을 준비할 충분한 여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이런 상황에서 Shoply.com은 ‘그들에게는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다!’ 라고 자신 있게 충고하고 있다.

 

□ 사례 2. Buy.com의 Shop Together Community

한편 Shoply.com과 함께 주목할 만한 소셜 쇼핑서비스는 미국의 대형 온라인 유통업체인 Buy.com에서 제공하고 있는 소셜쇼핑 플랫폼 ‘Shop Together Community’이다. Dl 플랫폼은 구매자간의 쇼핑 경험을 교환하는 것을 축으로 하고 있다.

 

– 개요

구매자들은 상품추천과 채팅을 이메일 또는 실시간 메신저를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Facebook Connect를 통하여 친구, 친지들과 상품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Buy.com에서 발표한 플랫폼 도입 결과에 따르면 보다 구매자들이 단독으로 상품을 구매할 경우보다 친구, 친지들과 상품정보를 공유하고 구매를 진행할 경우 괄목할만한 수치의 사이트 체류시간을 나타내었고 더 나가, 재구매 비율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Buy.com의 ‘Shop Together Community’는 구매자 혼자 상품을 구매하던 전형적인 쇼핑경험을 극복하고 인터넷이라는 온라인 세계 안에서의 쇼핑의 상호 관계적인 측면을 가져왔다는 점에서 주목 할만 하다.

– 주요 서비스 내용

Buy.com이 제공하고 있는 ‘Shop Together Community’의 주요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Facebook에 로그인 되어 있는 친구와 Buy.com에서의 구매 내용을 공유
  • Twitter를 비롯한 SNS와의 통합
  • 이용자 간의 동시 상품 전시
  • 친구간에 현재 보고 있는 전시페이지의 리다이렉션
  • Buy.com의 실시간 인기 상품 전시

 

□ 결론

앞서 살펴본 두 가지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소셜이라는 키워드에 주목하고 있으며 고객간의 사회적 관계를 쇼핑에 도입하여 보다 재미있는 쇼핑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의 향상과 함께 판매 기회를 확장하는데 큰 공헌을 하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Download ▶ SYS4U I&C EC Trend Report_[리뷰] 해외의 주목할만한 쇼셜 쇼핑서비스

 

 

※ 본 트랜드리포트는 (주)시스포유아이앤씨가 제작한 문건으로 일체의 저작권은 (주)시스포유아이앤씨에 귀속됩니다. 본 트랜드리포트의 무단 전재와 복제를 금지하며, 본 문서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시스포유아이앤씨의 사전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 2012 SYS4U I&C All rights reserved.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