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B2B E-Commerce Survey by ORACLE

본 서베이는 2011년 11월, Endeca(2012년 Oracle에 인수)에서 B2B 이커머스 전문가 집단들이 그들의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도움을 줄 목적으로 1년여에 걸쳐 조사 된 서베이를 발췌 요약한 내용입니다

(출처: An Oracle White Paper February 2012. “2012 B2B E-Commerce Survey: Results and Trends” )

B2B e-Commerce에 있어서 모바일이 전략적 중요 포인트로 부각

 

*  B2B 온라인 카탈록과 다이렉트세일즈는 고객에게 여전히 강력한 주요채널로 사용되고 있음 단, 2012년에 들어 모바일을 통한 판매성장률이 10%를 상회하고 있음(모바일웹)

*  지난 12개월간 매출증대에 효과적으로 작용한 주요수단은 개인화, 온라인 카탈록 그리고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함께 모바일이 대두됨(유료 검색 광고에 육박하는 효과를 보임)

*  B2B e-commerce 조직들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이를 통해 주력상품 판매의 원활함을 확보하고, 채널간 판매관리에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음. 이러한 상황에서 모바일이 보다 전략적인 수단으로 부각 됨.

 

B2B e-Commerce에 있어서 모바일은 놀라운 것이 아니라 바로 B2B 트랜드의 열쇠

 

2010년과 2011년에 걸쳐 B2B사업은 진보된 B2C 온라인 쇼핑환경을 경험한 고객들의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는 곧 고객들이 온라인을 통한 B2B거래에 기대하게 된 것들이 많아졌음을 의미한다.

B2B 전문가들은 온라인 B2C를 통해 구매자들에 의한 상품리뷰나, 동영상 데모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구매결정 컨텐츠들을 경험한 고객들이 온라인 B2B에 있어서도 집에서 쇼핑을 하는 것과 동일한 수준의 환경을 기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러한 응답은 2011년의 70%과 비교하여 10%이상 증가한 80% 수준이다.

 

한편 동일한 설문 대상자들에게 다음의 B2C요소들 중, 온라인 B2B 사업의 매출을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주목해야 하고 투자해야 하는 세 가지는 무엇인가를 물었을 때, 다음의 세 가지의 주요한 항목을 꼽았다.

*  1순위 온라인 카탈록

*  2순위 다이렉트세일즈 채널

*  3순위 모바일 서비스 (2011년 대비 10% 이상의 응답률)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이 개인화와 검색엔진 최적화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알 수 있다.

이렇듯 모바일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 12개월 간 가장 많은 투자를 진행한 기술적 요소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있어서도 위의 표와 마찬가지로 다수의 조사대상자들은 모바일에 충분한 예산을 배정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향후 12개월 내에 투자를 희망하는 항목에 대한 응답에서는 모바일이 높은 응답률을 나타내며 B2B 온라인 비즈니스에 있어 모바일에 대한 관심도를 나타내고 있다.

 

결론

 

2012년을 비롯한 향후에 있어 B2B 이커머스의 전개에 있어서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은 모든 비즈니스 채널에서 집객을 늘리고 구매결정을 유도하기 위하여 얼마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기술을 사용하는가 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걸친 다양한 비즈니스 채널을 경험하고 있는 고객에게 있어 B2B 디지털 채널이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더 강화되고 있다. 비즈니스의 다양한 채널과 마케팅 접점을 통해 고객에게 지속적이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향후 B2B 이커머스 사업전개에 있어 조직의 가장 큰 도전이 될 것이다.

 

 

Download ▶ SYS4U I&C EC Trend Report_ 2012 B2B E-Commerce Survey by OACLE

 

 

※ 본 트랜드리포트는 (주)시스포유아이앤씨가 제작한 문건으로 일체의 저작권은 (주)시스포유아이앤씨에 귀속됩니다. 본 트랜드리포트의 무단 전재와 복제를 금지하며, 본 문서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시스포유아이앤씨의 사전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 2012 SYS4U I&C All rights reserved.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