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온라인 매체인 ‘Business of Fashion”과 “Social Commerce Today”의 기사를 중심으로 6가지의 주요 트랜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트랜드 1. 개인구독 서비스 (PERSONAL SUBSCRIPTION)
개인구독 서비스란 고객이 한 달에 한번 개인의 스타일에 대한 설문조사에 응하고(일부의 경우 오프라인에서의 상담을 통해 개인의 스타일을 분석) 그 결과의 분석에 따라 매달 제공되는 상품목록을 받아보거나 직접 상품을 받은 뒤 선택한 상품을 구매하는 서비스로 개인의 취향이나 스타일 분석에 의거하여 보다 정교한 상품을 추천 받게 된다. 이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은 상품 또는 브랜드에 보다 높은 충성도를 보이게 되고, 브랜드의 경우 재고관리에 따르는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질 수 있다.
▶ 주요 서비스 사례
- Shoedazzle 스타일리스트가 고객의 스타일을 분석하여 추천하는 신발과 악세서리를 판매하는 서비스로 추천하는 상품을 집으로 우선 배송하고 그 중에 구매할 상품만이 결제되는 모델을 가지고 있다. 현재 3백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6,000만달러의 벤처캐피탈을 투자 받았다.
- Birchbox 초기 개인구독 서비스의 선구자로 미용관련 상품의 구독서비스를 통해 1,2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 Manpacks 남성을 위한 편도기, 속옷, 양말, 셔츠 등의 기초 필수품의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트랜드 2. 소셜 머천다이징 (SOCIAL MERCHANDISING)
소셜 머천다이징은 ‘투표’ 또는 ‘쿠레이션’과 같은 방식을 통해 소비자들이 선택한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방식의 이커머스 모델로써 제조사 혹은 판매사로 하여금 보다 정확한 수요 및 선호도 예측을 하게 하여 수요와 공급을 조절할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주요 서비스 사례
- Threadless 온라인 상에서 최초로 대중의 투표로 선택된 티셔츠 디자인을 생산하여 판매한 업체이다
- Modcloth 2010년에 Accel Partner로 부터 1,9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한 Modcloth는 ‘Be the buyer’라는 실험적인 판매 프로그램을 통해 구매자들이 자신들이 선호하는 아이템에 대해 투표하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제조 판매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raised
- ASOS 미국의 유명한 온라인 유통업체는 ASOS는 고객으로 하여금 디자이너와 상품에 대한 투표, 공유 및 큐레이션을 독려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트랜드 3. 공동소비 (COLLABORATIVE CONSUMPTION)
공동소비 서비스란 물물교환 또는 돌려서 사용하기나, 빌리기가 진화한 형태의 서비스로 P2P (Peer to Peer) 마켓플레이스의 형태나 다른 진화된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 판매자는 이미 감가상각이 심해진 자산을 처리할 수 있는 반면 구매자는 해당 상품의 잔존가치(가격적인 측면의 이득)를 구매하게 된다. 공동소비는 또한 렌탈모델을 포함하고 있는데, 특히 고가의 상품인 경우 이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렌탈 구매자를 고려할 경우 혼자 사용하기 위한 구매보다 보다 효과적인 소비를 고려할 수 있다. 전 서계적인 경제이슈로 인해 반짝 세일이나 소셜쇼핑이 수 수 없이 등장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인하된 가격으로 상품이 판매되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으며 좋은 퀄리티나 디자인을 가진 상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환경은 공동소비의 비즈니스 모델의 성장에 밑거름이 되고 있다.
▶ 주요 서비스 사례
- Rent the Runway 메일 주문 서비스로 여성들을 위한 디자이너 패션을 대여하고 있는 서비스로 패션계의 Netflix(미국의 유명 인터넷 DVD 렌탈 사이트)로 불리고 있다. 100만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력한 투자회사인 Highland Capital, Bain Capital and Kleiner Perkins Caufield & Byers로부터 30,0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다.
- Bag Borrow or Steal 시즌, 주간, 월간 별로 유명 디자이너의 백들 대여하고 있다.
- I-Ella 이용자들이 손쉽게 패션상품을 교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트랜드 4. Disruptive Experiences
- 리치미디어를 활용한 커머스 (3D, 증강현실, 인터렉티브 영상, 가상화)
- 싱글페이지 스토어 (상품 하나에 한 페이지로 구성된 스토어로 Blixt&Dunder, Flaek 등)
- 심플 스토어 (하나의 카테고리에 한 개의 상품무만이 전시되는형태의 심플한 쇼핑몰로 Read Sweater, Bucky Cubes 등
- 가변가격 (블라인드 옥션이나 4초간만 진행되는 반짝 세일 등)
트랜드 5. Social Commerce
- 구매자 커뮤니티 (gdgt 등)
- 공동 구매
- 큐레이션 쇼핑 (Polyvore 등)
- 상품 추천 커뮤니티 (Fashism 등)
- 상품의 공동 브라우징 (나와 친구가 같은 상품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기능)
- F-Commerce (facebook store 등)
트랜드 6. Mobile
- 가격비교 앱
- 상품판매 앱
- 개인화 정보를 제공하는 앱
- 상품 카탈록 앱
- 신규 디바이스용 앱 (타블렛, 카 네비게이션, 미디어 재생기 등)
Download ▶ SYS4U I&C EC Trend Report_이커머스 트랜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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