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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고객중심의 신개념 쇼핑몰로의 진화
유통업계 대형할인점 부동의 1위인 이마트는 날로 증가하는 온라인쇼핑몰 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매장과 오프라인매장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온라인 쇼핑몰 개발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또한 기존에 운영되던 쇼핑몰과 비교해 보다 고객중심적인 쇼핑몰로의 진화를 위해 발상의 전환과 다양한 기술의 적용이 요구되었다.
오픈마켓 개념의 도입에 따라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 이외에 온라인전용상품이 공급됨에 따라 늘어난 상품을보다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전시하기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했고, 고객의 상품검색→구매→구매사후관리에
이르는 상품구매 활동 전 과정을 보다 쉽고,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장치 또한 고안되어야 했다.
이를 위하여 새로운 쇼핑몰을 개발하는 것에 비교될 수 있을 정도로 기존 쇼핑몰 시스템에 대한 대대적인 재 설계및 구축과 함께 검색, 배송, CRM 등 연계 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인 개선 및 재개발 작업이 진행되게 되었다.
II. 다양해진 상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전시하라!
50만 개에 육박하는 다양한 상품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시하기 위해서 기존의 쇼핑몰에서 사용되던 획일적인 상품전시방법과는 다른 새로운 발상의 상품전시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 업계 최초로 적용되는
‘듀얼메인(Dual Main)’페이지 시스템을 고안, 식품과 비식품 상품을 교차전시 하는 방법의 메인페이지를 구현하였다.
또한 CRM DATA와 연계되는 상품노출 시스템의 적용을 통해 고객의 열람 및 구매 성향을 기준으로 상품을 Push하는 전시방법이 도입되었다.
III. 보다 쉽고, 빠르고 편리한 쇼핑!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에 있어 고객이 느끼는 가장 큰 불편 중 하나는 ‘원하는 상품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것과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하는 ‘구매 과정의 복잡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상품검색 장바구니 담기의 과정에 있어 ‘Multi Search’, ‘Click See’, ‘Mini 장바구니’라는 장치를 고안 적용하게 되었다.
▶ 클릭하고 바로 본다 ‘Click See’
기존의 쇼핑몰은 상품 리스트에서 특정 상품을 조회 시 상세정보로의 접근성에 제약(상세보기 페이지로 가야 상품에대한 정보를 조회 가능)이 있었던 반면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에 적용된 ‘Click See’ 기능은 상품을 리스트 형태가 아
닌 이미지 형태로 조회 하며 클릭만으로 상품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고객이 보다 쉽고 편하게 다양한 상품에 접근할 수 있다.
▶ 최대 10가지의 검색어로 한번에 검색하는 ‘Multi Search’
한번에 하나의 키워드만 검색이 가능하거나,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검색문법을 알아야만 다중 검색이 가능했던 일반적인 쇼핑몰에서의 검색과는 달리 한번에 최대 10가지의 검색어를 입력, 동시에 결과를 보여주는 ‘멀티검색’의 적
용을 통해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원하는 상품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바로 담고 바로 주문하는 ‘Mini 장바구니’
하나의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다시 상품 목록페이지로 돌아와서 상품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여 다시 장바구니에 담는 방식의 ‘일반적인 장바구니’ 방식에서 벗어나 상품 목록에서 상품을 바로 장바구니로 Drag & Drop 할 수 있는
‘Mini 장바구니’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동선을 단축시킴과 동시에 보다 동적인 쇼핑을 가능하게 하였다.
▶ 주문한 상품에 대해 배송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찾아오는 ‘점포픽업 서비스’
자택이나 직장에서 인터넷으로 주문한 뒤 배송을 기다리지 않고, 편한 시간에 매장에 들러 주문한 상품을 가져가는 ‘점포픽업서비스’의 제공은 업계최초로 적용된 서비스로 픽업이 가능한 상품에 대하여 주문과 동시에 점포픽업 여부
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내가 원하는 시간에 물건을 받는다! ‘예약배송 서비스’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주문하고 언제 도착할지 몰라 잦은 배송조회를 하거나 마냥 집에서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하던 기존의 배송방식에서 탈피하여 하루를 2시간 단위로 나뉘어진 10개의 시간대로 구분하고 이 중 고객이
원하는 배송 시간대를 선택하게 하여 불필요한 기다림 없이 원하는 시간에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예약배송 서비스’를 제공 구매 후 상품을 받기까지의 편리함을 도모하였다.
▶ 고객의 구매 이후도 꼼꼼하게 챙기는 ‘강화형 마이페이지’
일반적인 마이페이지의 구매이력 조회, 회원정보 관리의 기능을 한층 강화하여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에서 발생하는 각종 개인화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구매활동에 있어 편의를 제공함과 동시에 재방문에 따른 구매
반복을 유도하게 된다.
IV. 최신 인터넷 트랜드 및 기술의 적용!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 재구축에 있어서 ‘고객 중심의 편리한 쇼핑몰’의 구현 이외에 또 다른 과제는 날로 급변하고 있는 인터넷 환경에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최신 인터넷 트랜드와 이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을
프로젝트에 반영하는 것 이었다. 안정성을 기본으로 하는 쇼핑몰의 특성 상, 보다 적극적인 트랜드의 적용이 아쉬운 부분이었지만 현존하는 국내 인터넷 쇼핑몰 중 가장 혁신적으로 트랜디한 쇼핑몰을 구현하는데 부족함은 없었다.
▶ 플래시와 Active X를 모두 제거하라!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을 재구축 하면서 가장 어렵고 힘든 작업이 무엇이었냐고 묻는다면, “플래시와 Active X를 사용하지 않는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플래시와 Active X를 사용하지 않은 채 스크립트를 중심
으로 서비스의 동적인 요소를 구현하는 것은 고된 과정이었다. 특히 프로모션과 동적 마케팅 요소가 많은 쇼핑몰 사이트에서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은 채 동적인 Action들을 만들어 나갔던 노력은 프로젝트를 통틀어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덕분에 플래시를 하나도 사용하지 않은 서비스의 구현이 가능했고, 카드결제, 공인인증 등 보안과 관련,Active X를 의무 적용해야 하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Active X의 흔적을 찾아 볼 수 없는 사이트의 구축이 가능했으며,
이는 이어지는 Cross Browsing의 초석이 되었다.
▶ Cross Browsing
IE 이외의 다양한 브라우저 환경이 급격하게 조성되어 가는 환경 속에서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 또한 다양해져 가는 고객의 Computing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Cross Browsing을 고려한 개발을 진행하게 되었다.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의 Cross Browsing은 사용자의 비율이 가장 높은 IE7, IE8을 기본으로 Chrome, Safari, Firefox를 대상으로 개발되었으며, 표준화 전문 Publisher와 전문 Scripter를 프로젝트에 투입, 보다 완성도 높은 표준화와 이를
기반으로 한 Cross Browsing을 구현할 수 있었다. (Chrome의 경우 일부 기능 지원 안함)
▶ Mobile Web의 구현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환경에서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과 동일한 Mobile Web을 구현, 고객이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이마트몰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었다.
V. 마치며
쇼핑몰개발, 기획/디자인, 배송, CRM, 검색 등 쇼핑몰을 구성하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월 최대 투입인원이 120명이 넘는 대규모 프로젝트였던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 재구축에 있어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가장 중요하게 강조된
것은 바로 “고객”이었다.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쇼핑몰’, ‘고객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는 쇼핑몰’ 이러한 고객중심의 쇼핑몰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UI와 서비스가 고민되었음은 물론이고 H/W와 S/W 구성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테스트와 반복적인 검증을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많은 공을들였다. 그리고 이러한 고민과 노력으로 이전의 쇼핑몰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혁신적인 쇼핑몰을 고객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개발범위에 비해 길지 않았던 프로젝트 일정 속에서 “고객과의 약속”인 오픈 일을 지키기 위해 밤을 낮 삼아, 휴일을 평일같이 노력한 이마트 협업담당자, 신세계 I&C의 개발자, 참여 프로젝트 개발사의 개발자들의 땀과 열정이
있었기에 이전 대비 일 매출 30%이상 신장된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이 존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신장은 ‘고객’을 중심에 놓고 재구축 된 이마트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일 것이라고 자평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