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에 있어 소셜로그인의 확대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이 아닌 이상, 심지어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이라 할 지라도, 고객들에게 있어 쇼핑몰을 이용하는데 가장 피하고 싶은 일 중 하나는 회원가입일 것이다. 그 주요한 이유는 개인정보의 유출 또는 회원가입을 통해 마케팅 업체로 자신의 정보가 넘어가는 것을 꺼리기 때문인데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비회원’구매를 이용하는 고객의 수도 적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물론 이렇듯 회원가입을 피해간다고 해서 각종 마케팅 채널에 이미 노출되어 있는 나의 개인정보들이 되돌아 오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나는 나의 소중한 정보를 잘 관리하고 있어’라고 하는 개인적인 만족감을 줄 수는 있을 것이다.

 반면에 자신의 개인정보가 여기 저기 노출되어도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고객들도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이러한 사람들 역시 회원가입은 피하고 싶은 항목인데 그 이유는 회원가입의 과정이 너무나도 귀찮기 때문이다. (통합멤버십을 제공하는 사이트일 경우 더욱 더)

 오늘날의 웹사이트들은 수 많은 소셜 플랫폼들과 뒤섞여 있고 이러한 상황은 영업적인 목적을 이유로 유니크한 로그인 계정을 원하는 온라인 쇼핑몰이나 결제나 보안관련 이슈에 따라 사용자 이름이나 비밀번호를 필요로 하는 은행 및 온라인 서비스들에게 변화를 강요하고 있다.

 자신이 사용하는 여러 개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일일히 기억하고 관리하는 일은 고객에게 있어 무척이나 피곤한 일이다. 또한 어떠한 경우 이러한 피곤함은 고객이 사이트에서 이탈하게 하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온라인 쇼핑몰들은 자신들의 사이트에서 독립적인 회원가입을 받는 대신, 페이스북 또는 트위터의등 SNS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사용하여 쇼핑몰에 로그인 할 수 있는 소셜로그인이라는 대안을 제공하고 있다. 이 방법은 고객으로 하여금 번거롭고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성이 있는 회원가입의 과정을 피하고 관리해야하는 온라인 계정의 수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 받고 있으며 쇼핑몰의 입장에서는 고객들이 소셜계정을 이용해 생산한 소셜그라프(소셜네트웍스를 통해 누적된통계데이터)에 직접적으로 엑세스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소셜로그인을 통해 쇼핑몰들이 가질 수 있는 이점은 이것뿐만이 아니다. 온라인 마케팅 업체인 Monetate에 따르면 소셜로그인을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더 많은 페이지뷰를 기록하고 판매를 높일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심지어 소셜로그인을 통해 75% 까지의 판매를 늘린 사례도 보고된다.

다음의 인포그라픽은 소셜로그인이 제공하는 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Download ▶ SYS4U I&C EC Trend Report_온라인 쇼핑몰 소셜 로그인(Social Login)의 확대

 

 

※ 본 트랜드리포트는 (주)시스포유아이앤씨가 제작한 문건으로 일체의 저작권은 (주)시스포유아이앤씨에 귀속됩니다. 본 트랜드리포트의 무단 전재와 복제를 금지하며, 본 문서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시스포유아이앤씨의 사전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 2012 SYS4U I&C All rights reserved.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