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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2008 롯데인터넷면세점 리뉴얼

▶ 제작 기간 : 2008. 06. 11 ~ 2008. 11. 30
▶ 오픈일 : 2008. 11. 25

I. 개발 개요

2008년 6월 11일 부터 동년 11월 30일까지 총 5.5개월간 진행된 이번 롯데인터넷면세점 리뉴얼 개발은 변화하는 면세점 쇼핑환경의 변화와 기업의 니즈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하여 인터넷 면세점 매출 확대 및 시스템 안정화를 위해 마케팅/시스템/운영/디자인 4개 분야를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 되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 전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세부 수행 과제를 설정하고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마케팅 강화

시스템 개선

운영 개선

디자인 개선

– 할인정책 다양화– 비회원 구매

– 회원제도 강화

– 검색 기능 강화

– ERP 연동기능 강화– 결제방식 안정화

– 기술기반 최적화로 성능 및 용량 증대 

– 상품등록/전시 효율화– 프로모션 관리도구

– 통계 분석 기능 강화

– 주문관리 개선

– 브랜드 Identity 강화

– 전시공간 효율 증대

 

II. 디자인 개발 컨셉

1. 브랜드 아이텐티티 강화

롯데인터넷면세점을 명확히 인지시키고자 CI에서 추출한 디자인 요소를 최대한 적용하였습니다.

– KEYWORD : Refine, Modern, Grace

– COLOR : 롯데인터넷면세점 CI 컬러에서 유래한 Wine Red와 상품 및 행사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Modern Gray를 적용

– MOTIVE : 한글 CI에서 유래한 곡선과 직선을 모티브로 부드러운 라인을 전체 컨셉으로 적용

– LAYOUT : 전체 전시 공간에 부드러운 곡선을 활용한 GRID를 적용하여 딱딱한 분위기를 없애고, 상품과 전시 내용이 보다 효과적으로 보여질 수 있도록 표현

 

2. 전시공간의 효율증대

메인 페이지의 경우, 경쟁사인 S면세점 대비 약 1.5배 많은 구좌 전시

– S면세점 : 메인에 브랜드 노출이 안되고 있음

– 롯데인터넷면세점 : S면세점 대비 이벤트, 기획전, 상품 개수가 많이 노출 됨

[전체 및 화장품 메인]

3. UI개선을 통한 구매편의 향상

유틸바, 빠른쇼핑, 그랜드 레이어 등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편리한 User Interface를 제공하여 쇼핑몰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쉽고, 빠른 쇼핑이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유틸리티 바]

– Point : 오늘 본 상품, 관심상품, 장바구니를 유틸바를 통해 구현하여 페이지 이동 없이 곧바로 주문으로 연결되는 UI 체계 확립

[빠른 쇼핑]

[브랜드 레이어]

III. 개발의 특징

1. 마케팅 강화

– 할인정책 다양화

· 카테고리 별/브랜드 별/상품별 쿠폰 기능 지원, 브랜드 별/상품별 사은품 지급 및 관리 기능 구현

· 상품할인쿠폰, 할인쿠폰, 원화 지원금, 복수구매 할인기능 구축

– 비회원(외국인) 구매 기능 구현

· 비회원 및 외국인 구매기능 구현으로 구매기회 확대 및 외국인 주문에 대한 서비스 방안 마련

– 온라인 회원제도 및 온라인 L-Bean 제도

· 구매내역에 따른 온라인 회원제도 도입 및 온라인 L-Bean 제도를 시행하여 고객에 대한 리워드 강화

– 검색기능 강화

· 최신의 검색UI 구현 및 검색 기능 강화로 결과의 정확도를 높여 고객의 구매유도에 기여

[AJAX Control을 활용한 최신 검색 UI의 구현]

2. 시스템 개선

– ERP 연동 강화

· Procedure방식과 Batch방식을 모두 사용하여, 운영이슈였던 주문상태, 환율, 상품가격에 대한 연동을 구현

– 결제방식 안정화

· 기존 PG결제가 오류발생 가능성을 내포한 WEB 방식이었으나, 보다 안정적인 Demon 방식으로 변경하여 결제오류 부분을 최소화

– 기술기반 최적화로 성능개선 및 용량확대

· Framework 및 Application 변경으로 최대 3,600명의 동시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으며, System 투자 효율은 2.3배 증가하여, 장비 증설을 통해 최대 3배 용량 증설

 

3. 운영개선

– 상품등록/전시 효율화

· 상품등록 시 분리되어 있던 AS-IS메뉴를 일원화 처리 및 전시할을 동일 메뉴 내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하여 시스템 운영의 효율성을 증대

– 프로모션 관리도구 지원

· 신규 할인행사 중복구매를 지원할 수 있는 중복구매 기능을 추가하고, 사은품관리와 구매금액별 사은품행사를 하나의 관리자 화면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구현

– 통계분석 기능 강화

· e커머스에 적합한 통계/분석보고서 모듈을 구현, 제공하여 효율적인 EC운영 및 분석, 리포트 가능

– 주문관리 기능 강화

· 수작업으로 관리되던 부분을 전산화하여 운영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개선

· 스페셜 오더 접수 시 복수개의 상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 불편사항 개선

 

IV. 작업과정, 결과 및 만족도

롯데인터넷 면세점을 리뉴얼 오픈하면서 어려웠던 것은 초반의 디자인 문제와 후반의 복잡한 프로모션 프로세스 구현과 시스템의 안정화였다. 2008년 롯데인터넷면세점을 리뉴얼하면서 디자인 부분에서 많은 시행 착오를 겪었다.

리뉴얼 전의 디자인은 아쿠아블루컬러와 면(공간)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이었다면, 새로 리뉴얼 된 디자인은 롯데CI컬러인 레드컬러와 선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컨셉이었다.

이전 디자인의 익숙함을 극복하는 디자인을 해야 하는 동시에, 메인 컬러에 대비되는 보조컬러와 카테고리 별 테마 컬러를 선정하는데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그리하여, 현재의 레드컬러와 라인과 여백이 공존하는 디자인을 만들 수가 있었다. 시스템 구현으로 유틸리티바/FLEX기반의 관리자화면 도입, 복잡한 프로모션 안정화 등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일정 등의 여러 이유 때문에 좀 더 좋은 사이트를 만들 수 없었다는 아쉬움이 남지만, 운영팀에서 바톤을 넘겨 받아 좋은 사이트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V. 비하인드 스토리

리뉴얼 오픈을 2번이나 연기하게 한 것은 주문관련 로직의 안정화 였다. 회원등급 별, 브랜드 별, 할인정책 별 프로모션은 리뉴얼 전보다 복잡한 프로세스 기준으로 설계 되었다.

분석/설계 기간동안, 현업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요구 사항은 대부분 수용이 되었다. 설계 완료 된 산출물은 자체적으로는 문제점이 없었으나, 개발 기간 동안 개발자에게 충분한 전달을 못하였다.

개발자들은 설계서대로 구현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현재는 몇 번의 오류 수정을 통하여 안정화가 되었지만, 복잡한 프로모션을 설계했다는 것에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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