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 Trend Report

ZOZO Town

 

[시스포유 EC 트랜드 리포트]

일본 최대 패션 EC(E-COMMERCE) 사이트 ZOZOTOWN 특집

 

일본에서 의류 상품의 인터넷 구매 행태는 정착하기 힘들다라고 하는 상식을 뒤엎은 것이 START TODAY社가 운영하는 EC 사이트 ZOZOTOWN(zozo.jp) 이다. 2000년도부터 의류 부문 EC로 본격적인 시장진입을 달성한 同社는 주변의 부정적인 시각에도 불구하고 사업 확장에 성공하여 일약 업계의 리딩 컴퍼니가 되었다. 소비 불황의 여파가 현저한 의류 패션 업계에 있어서 왜 同社만이 높은 인기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에 대해 알아본다.

– 회사 개요 –

1.  회사명 : 주식회사 스타트 투데이 (START TODAY CO.,LTD)
2.  설  립 : 1998년 5월 21일
3.  대  표 : 前澤友作 (마에자와 유우사쿠,1975년 생)
4.  소재지 : 일본 치바현
5.  종업원수 : 399명 (2012년 3월말 현재, 평균연령 28.1세)
6.  주요사업 : 패션 쇼핑 사이트 ZOZOTOWN, 패션 뉴스 등 인터넷 서비스, EC 컨설팅
7.  ZOZOTOWN 회원수 : 2012년 3월 현재 467만명(전년도말 대비 +49.2%)
8.  상품 취급고(거래총액) : 818억엔(전년비 +43,2%, 2012.03 결산)
9.  매출 : 318억엔(전년비 +33.6%, 2012.03 결산)
10. 영업이익 : 77억엔(전년비 +31.7%,, 2012.03 결산)

 

[Part 1] START TODAY社 마에사와(Maesawa) 사장 인터뷰

– 상품의 뒤편에 있는 배경이나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Question) 귀사가 급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검색 등의 사이트 기능이 충실한 점과, 일본 내 유력 브랜드의 입점 유치라고 생각합니다만 이외에도 다른 요인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Maesawa) 먼저 대전제로서 우리 스탭(직원) 전원이 ‘패션을 좋아한다’고 하는 것이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패션을 좋아한다고 하는 공통점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만들어낸 사업이 조조타운입니다.

 

– 성공사례가 없는 사업이야말로 높은 성장성을 기대할 수 있다

Question) 귀사가 금년부터 주력한다고 하는 2차 유통(중고, USED)이나 PB 상품은 선점자 이익을 누리면서 제2의 사업의 축을 확립한다고 하는 노림수가 있다고 보여집니다만…

Maesawa) 어렵게 말하자면 말씀 하신 그대로 입니다만, 더 간단하게 말씀 드린다면 하고 싶으니까 한다는 게 맞는 거 같네요(웃음). 상품개발에 대해 흥미를 갖고 있는 단계임에는 틀림없습니다만 개발되는 상품이 지금껏 없었던 가치를 갖느냐가 중요하고 그렇다면 반드시  만들어야겠죠.

 

– 독자적인 급여체계를 시행하는 이유

Question) 급여제도에 관한 시책에 있어서도 임원을 포함해서 직원 전원의 기본 급여가 똑 같은 독자적인 급여 체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업무량이나 실적이 다를 수도 있지 않을까요?

Maesawa) 예를 들어 캠프에 갔다고 하죠. 불을 지피는 사람, 낚시를 해서 고기를 잡는 사람, 야채를 씻는 사람 여러 가지 역할이 있겠죠. 캠프를 가는 최종 목적은 아마도 즐거운 시간을 갖기 위해서 또는 좋은 추억을 만들기 위해서라는 것들일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낚시를 해서 고기를 잡아오면 캠프를 즐기는 모두가 균등하게 나누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예일지 몰라도 이러한 관점과 저희 회사의 급여체계에 대한 생각은 일맥상통합니다.

 

 

Yousaku Maesawa(1975)

음악을 좋아해 고교 시절부터 밴드활동에 몰입. 이후 밴드 뮤지션으로 정식 데뷔 했던 이색적인 경력을 가지면서 ZOZOTOWN을 일본 최대의 의류 EC사이트로 급성장 시킨 스타트 투데이사의 창업자이자 경영자.

그가 내세운 스타트 투데이의 경영이념은 “세상을 멋지게, 세상에 웃음을”

2012년 포브스가 발효한 보유자산 10억 달러 이상의 일본 내 부자순위 21에 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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