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ommerce 동향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와 e커머스의 연계를 통한 비즈니스 기회 탐색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페이스북(Facebook)과 e커머스를 연계한 형태의 ‘F-Commerce'(Facebook Commerce)가 주목을받고 있다.
□ F-Commerce의 주요 형태
형 태 |
내 용 |
사 례 |
페이스북 스토어 | 페이스북 내에서 상품 전시에서 결제에 이르는 모든 커머스 프로세스를 완결하는 형태 | ASOS, Aeropostale, Express, Juicy Couture 등 패션 의류 분야 |
페이스북연동형커머스 사이트 | 페이스북 내에 팬 페이지를 개설하고 기존의 자사 커머스 사이트로 유도하는 형태 | Levis Friends Store, Trip Advisor(여행), Best Buy(가전), Ticket Master(이벤트 티켓 등) 다수 |
소셜 리테일링 | 가상 피팅룸(시착실) 등을 활용하여 점포판매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연동 | Macy’s(Magic Fitting Room), Diesel(Diesel Cam), Pepsi(소셜 자판기) 등의 사례 |
체크인 쿠폰(체크인 딜) | 휴대폰의 GPS을 통해 표시되는 인접 스팟에서 체크인하면 쿠폰 발행 등 이벤트를 진행 | GAP, Neiman Marcus(백화점) 등이 페이스북 또는 포스퀘어에서 체크인 기능을 활용 |
– 최근 패션 의류 분야를 중심으로 모든 커머스 프로세스를 구비한 ‘페이스북 스토어’가 증가
□ 주류는 페이스북 연동형, 향후 페이스북 스토어로 발전
– ASOS(Asos.com)의 경우 ‘페이스북 스토어’를 독자 개발함으로써 기존의 자사 커머스 사이트의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UX면에 있어서도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여타 ‘페이스북 스토어’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음.
[ASOS.com 커머스 사이트 화면]
[ASOS.com 페이스북 스토어 화면]
□ 역시 SNS의 기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소셜 미디어의 특성인 소셜 그래프(소셜 인맥 관계) 및 친구 요소 등에 대한 이해와 고찰이 서비스의 전략 수립 상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해야 함.
※ 시스포유에서 발행되는 [시스포유 e-Commerce 트랜드 리포트]의 완본이나 구독을 원하시는 분들 께서는 admin@sys4u.co.kr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