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재팬의 OTOO(ONLINE TO OFFLINE) 서비스 사례
인터넷 서비스와 실생활의 소비행동을 연결시키는 Oto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지도나 쿠폰 기능을 조합하여 중소규모의 음식점이나 소매점이 인터넷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집객과 판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야후 재팬의 로코(LOCO) 서비스의 사례를 분석한다.
퇴근길, 평범한 직장 여성이 스마트폰으로 온 한 통의 메일을 보고 있다. 내용을 확인해보니 “오늘은 오픈 1주년 기념 20% 할인”이라고 하는 평소에 즐겨 찾던 이탈리아 레스토랑에서 온 메시지다. ‘친구와 함께 가볼까?’ 이 여성은 메시지에 나와있는 URL로 접속하여 레스토랑을 위치와 지하철 환승역을 다시 확인하고 있다.
이 여성이 쓰고 있는 것이 바로 야후 재팬이 작년 6월부터 시작한 야후 로코 서비스. 지금까지 제공해 왔던 ‘야후! 지도(지도 및 노선정보)’, ‘야후! 구루메(음식점 소개)’ 등 총 7개의 서비스를 통합한 것이 로코다. 음식점이나 노선을 통합해서 사이트의 지도 상에 표시하고 PC나 스마트폰으로 점포나 시설을 검색하면 전화번호, 메뉴 등의 관련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기존에 서비스 해왔던 7개의 이용자를 단순 합산하면 월 평균 약 2,600만 명이었지만, 통합 서비스 로코는 올해 2월 시점에서 약 4,300만 명이 이용하고 있다. 효과적인 집객 및 판촉을 원하는 사업자 측에서 보면 매우 매력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야후 로코 사이트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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